본문 바로가기
책공유

주식투자자 관점에서 재무제표 행간을 읽어라 (기업 재무제표 읽는법)

by 꺄륵이 2021. 4. 19.
반응형

이 책을 소개하기 전에 앞서 내가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유튜브에서 이 책에 저자가 재무제표 읽는 법을 알려주는 영상을 봄으로써 저자에 대한 책에 끌림이 왔다. 책에 저자는 증권회사에 입사하여 주로 사회생활을 외국인 투자자를 상대로 국제 영업을 하면서 기업의 가치를 정확하게 파악해 외국인 투자자에게 기업을 소개해야 하기 때문에 투자자에 관점에서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봐야 하는지  분석 후 실전 투자에 어떻게 활용하는 지를 중점적으로 파악해야 했고 시중에 많은 재무제표 분석 책이 있지만 책에 제목대로 주식투자자에 관점에서 즉 내가 먼저 핵심적으로 봐야 하는 부분을 빠르게 알 수 있을 거 같아 이 책으로 선택하였다.

 

 책의 내용 중 일부 내용을 소개하자면 우리는 회계사도 아니고 기업 제무를 감사하기 위한 사람이 아니다 그러므로 저자는 손익계산서부터 파악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부분이 굉장히 와 닿았다 왜냐하면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는 직관적으로 들어가면 결국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즉 영업이익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제무 상태표에 있는 현금성 자산에 대한 부 제적인 설명 현금이 너무 부족하면 급작스럽게 생산시설을 도입하거나 기본적을 직원에 월급을 주어야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회계학적인 지식이 없는 나도 처음에 이해하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었다.

 

그리고 현금흐름표는 실질적으로 현금흐름이 어느 정도 인지 당기순이익과의 차이에 대한 중요성도 소개하고 있다.

사실 현금흐름표에 중요성을 잘 몰랐기 때문에 굉장히 꼼꼼하게 봤다.

투자자에 관점에서 숫자적 변화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게 최대한 중점을 둔 저자에 센스가 돋보인다.

 

투자지표에 관한 내용도 나오는데 우리가 세계적인 투자자 하면 가장 많이 생각나는 사람이 워런 버핏이다.

워런 버핏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표가 ROE:자기 자본 이익률인데 ROE를 높게 유지하는 (EX:ROE:15%) 기업은 정말 좋은 기업이나 실질적으로 현실에서는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이익잉여금에서 주주에게 배당을 하고 ROE를 높게 유지하는 것은 어렵다고 저자는 말한다 즉 그 돈으로 기업에 재투자를 해서 경쟁력을 높이는 게 우선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즉 미국 시장과 한국시장에 차이점에 대해서도 언급함으로써 독자에게 설득력을 높여주는 자신의 의견도 제시하고 있다. 

 

사실  이 책을 한 번만 보고 이해하면 정말 좋겠지만 2~3번 정도 읽어보고 재무제표를 보면서도 읽어보고 그리고 유튜브 삼 프로 TV에도 관련 영상이 있으니 한번 참고해 봤으면 더욱 좋겠다 그리고 제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모든 분이 성투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